• 2020. 4. 6.

    by. lim-lim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한, 네이버 검색어 순위 및 트랜드 분석

    2020년, 이제는 정말 작은 사업이든, 큰 사업이든 창업을 하려면 '온라인 마케팅'은 필수인 시대가 왔습니다. 사실 필수를 넘어서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었죠. 창업을 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활용 분야가 막대하게 넓은데요.

     

    이런 시대가 온 만큼, 온라인 마케팅을 업체에 맡기기 보단, 스스로 하려는 노력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특히, '블로그 마케팅'은 접근성이 그나마 쉬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시는 만큼,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 커지게 되었는데요. '키워드'는 흔히 우리가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는 '검색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에 대해 마케팅을 하려면 사람들이 그 제품을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하는지, 그 검색어의 트랜드는 어떠한지, 시간별 계절별 통계는 어떠한지 등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네이버 데이터랩(Naver DataLab)'을 활용하여, 현재까지는 한국 최고의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위의 점들을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네이버 데이터랩'에 접속을 해볼까요?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1. 분야별 인기 검색어

    분야별 인기 검색어

    '네이버 데이터랩'에 접속하시면, 바로 위와 같이 '분야별 인기 검색어' 화면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의 파란색 박스 안에 있는 분야를 '스포츠/레저'로 바꾸면, 위와 같이 '스포츠/레저' 분야의 '날짜별 인기 검색어 순위'가 나옵니다.

     

    현재 '자전거'라는 검색어가 계속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캠핑의자'라는 검색어가 계속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야별로'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를 가장 많이 찾는지를 한 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내가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야 하는지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겠죠?


    2. 급상승 검색어

    급상승 검색어

    그 다음으로, 위의 목록 중에 두 번째엔 '급상승검색어'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날짜와 시간대를 설정하여, 그 시각에 검색 횟수가 급상승한 검색어의 순위를 보실 수 있는데요. 우측 상단의 연령과 좌측의 상세 옵션을 사용하시면 조금 더 자세히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마케팅'을 하신다면 이러한 키워드를 잘 이용하셔서, 방문자 수를 조금 더 높이실 수 있겠죠?


    3. 검색어 트랜드

    검색어 트랜드

    위의 목록의 세 번째인 '검색어트랜드'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 '검색어 트랜드' 기능은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볼까요? 먼저, 위 사진의 파란색 네모 박스에 주제어를 입력해봅시다. 저는 전에 나왔던 '캠핑의자'를 예로 들게요. 기간을 '1년'으로 설정하고, 아래의 '네이버 검색 데이터 조회'를 클릭하시면,

     

     

    '캠핑의자'의 검색 트랜드 그래프

    이렇게 뭔가 복잡해 보이는 그래프가 등장합니다. 가로축이 '날짜'를 의미하는데요. 즉, '캠핑의자'라는 검색어는 5월에서 8월까지는 적당히 증가하였다가, 3월 이후 급격히 증가하는구나'라는 정도로 분석하실 수 있습니다. 

     

    세로축은 검색 최다량을 100으로 잡고, 상대적인 증감 추세를 보여주는데요. 어쨌든 결론은 '캠핑의자'라는 검색어는 3월 즈음에 활용하면 좋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활용하실지 감이 오시죠?


    4. 분야 통계

    '쇼핑인사이트'의 분야 통계

    마지막으로 위 목록의 네 번째인 '쇼핑인사이트'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분야 통계'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분야를 설정'하시고,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는 '스포츠레저>캠핑>캠핑의자'로 설정해볼게요.

     

     

    기기별/성별/연령별 통계와 인기검색어

    위 사진이 나타난 결과 화면인데요. 먼저 그래프는 검색량이 아닌 '클릭량'의 추이입니다. '캠핑의자'는 검색량과 클릭량의 추이가 비슷하게 나타나는데요. 가끔 다른 것도 있으니, 유의해서 보시면 좋습니다. 사실 '클릭량'이 중요하니까요.

     

    그리고 우측에는 '캠핑의자'와 관련한 '인기 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인기 검색어를 알 수 있으니, 매우 활용도가 높습니다.

     

    좌측 하단에는 '기기별/성별/연령별 비중'이 나오는데요. 이 결과를 통해 어떤 성별과 연령대를 '타겟팅'을 해야할지를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하여, '온라인 마케팅'에 필요한 '검색어' 즉, '키워드'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온라인 마케팅'이나 '블로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유익했기를 바랍니다. 이 외에도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는 여러가지 툴이 있는데요. 다음 번에는 다른 여러가지 툴에 대해서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